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택담보대출을 '아낌e 보금자리론'으로 전환하기!

by Eyedrops 2020. 5. 26.
반응형

 은행 주택담보대출을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아낌e 보금자리론'으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시중 은행에서 30년 완납조건으로 매달 100만원 정도의 원금+이자가 빠져나가고 있었습니다. 

매달 나가는 100만원은 가계에 큰 부담이었습니다.

 

여기저기 알아보던 중,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보금자리론'을 알게되었습니다. 

 

출처 : 한국주택금융공사 https://www.hf.go.kr/hf/sub01/sub02_01_01_01.do

 

그 중 저희 조건에 맞는 '아낌e보금자리론'을 신청하였습니다. 


아낌e보금자리론'을 선택한 이유 

 

1. 대출받은 날부터 만기까지 고정금리 

 - 20년 5월 기준 금리

출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2. 상환방식 중 '체증식 분할 상환' 선택 가능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체증식 분할상환은 생소한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대출 담당하시는 은행직원분도 시중 은행에서는 하지 않는 방식이라서 이것저것 알아보셔야 했어요 ^^;;)

 - 체증식 분할상환은 (만 40세 미만인 경우로서 u-보금자리론 및 아낌e 보금자리론 사용 시) 초기에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가 적고 회차가 지날수록 상환원금과 이자가 늘어나는 방식을 말합니다. 

 


 

 ★신청조건

 

 - 이미 시중 은행에서 담보대출을 받은 상태

 -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기혼이면 부부합산)

 - 주택가격 6억원 이하

 - 신혼가구 : 혼인관계증명서상 혼인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7년 이내이거나 결혼예정자

 


 

 

★신청방법

 

1.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2. 대출을 진행한 은행을 통해 필요서류 안내 받기 (ARS)

  - 필요서류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본인,배우자) / 급여명세표 / 육아휴직증명서 (연소득 확인시 필요) / 개인(신용)정보 수집.이용.조회.제공 동의서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 주택담보대출 -> 보금자리론 서식자료실에서 다운) /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서(배우자)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 주택담보대출 -> 보금자리론 서식자료실에서 다운) / 배우자 신분증 사본 / 가족관계증명서 / 혼인관계증명서

 -  심사과정에서 요청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

 

3. 필요 제출 서류를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터넷뱅킹에 업로드

 

4. 심사 (4-5일 소요)

 

5. 지정 은행으로 필요 서류를 들고 방문

  - 필요서류 :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온라인에서 출력가능) / 주민등록초본(주소변동이력 확인-온라인에서 출력가능) / 인감증명서 2부(3개월 이내 발급 - 주민센터에서만 발급) / 인감도장 / 매매계약서 (소유권이전이 완료되었으면 등기권리증) / 전입세대 열람내역표 (성명이 전부 표시되도록 발급 - 주민센터)

 

6. 아낌e모기지로 전환 대출 진행


 

★진행하면서 느꼈던 신청시 유의 사항

 1.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맥os는 사용 불가

 

 2. 대출신청후에 지정은행에서 업로드 해야 할 서류에 대한 문자를 보내주고, 업로드 완료후에 정책모기지서비스 센터로 전화를 꼭 해서 진행상황을 체크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정말 많이 시도했지만,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일처리는 빠르게 되는 것이 그중에 안심이 됩니다. 하지만, 0.02%의 우대금리쿠폰을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3. 지정은행에서 대출서류 작성을 앱을 통해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 은행앱 접속방법을 '지문'이 아닌 공인인증서 방식으로 잠시 바꿔두시면, 오류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정말 아는 사람만이 가져갈 수 있는 혜택인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신청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