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들여다보기 - HTP 검사 <집>

by Eyedrops 2020. 3. 15.
반응형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아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라면, 어떻게 올바른 방향으로 아이의 감정을 헤아리고 이끌어줘야 할지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그림을 통해 아이의 마음을 간접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방법은 'HTP 그림 검사'입니다. 

 

HTP 검사법이란 집(HOUSE), 나무(TREE), 사람(PERSON)을 그려 개인이 처한 상황, 자아의 강도, 현재 모습을 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이번에는 HTP 그림 검사중에 을 알아보려 합니다. 

 

출처: http://www.pixabay.com

 

집 그림은 나의 생활환경과 성장과정을 나타내며, 내가 처해진 가정상황이나 가족관계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가족에 대하여 어떠한 감정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가족 안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까지 판단할 수 있는 도구이고, 나의 미래에 대한 경제적 욕구까지도 읽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집의 주요 구성 요소

 

1. 지붕

 지붕은 아동의 정신생활, 특히 공상의 영역을 나타냅니다. 또한, 가족에게 느끼는 안정감을 나타냅니다.

지붕을 크게 그리거나, 장식이 많은 경우에는 상상력이 풍부하나, 공상에 빠지기 쉽습니다. 

 

2. 벽

 벽은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수단이자, 아동의 자존감을 나타냅니다. 벽이 튼튼하지 못하고 기울어져 있거나, 무너져 가는 벽은 자아가 약하거나, 심약한 아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문 

 인간관계의 친밀함 또는 따뜻함을 상징합니다. 대개 문을 그리지 않는 아동은 가족이나, 또래와의 정신적이 교류가 없습니다. 자신의 생각에 빠져있고, 혼자만의 시간을 방해받기를 꺼려합니다. 

 

4. 창문

 창문은 아동이 세상을 내다보는 눈의 기능을 합니다. 대인관계에서 느끼는 경험과 느낌, 외부환경에 대한 교류와 호기심 정도를 표현합니다. 

 

5. 굴뚝과 연기 

 집 그림에 굴뚝을 그리지 않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사실 요새는 굴뚝 있는 집을 보기가 힘들어서 아이들이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서 간단히 해볼 수 있는 그림 검사로써, 아이와 함께 그림 놀이하듯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